Dog foot print

[Hugo] Quick Start 본문

Framwork/Hugo

[Hugo] Quick Start

개 발자국 2021. 5. 29. 15:55

Quick Start

Note

이 문서는 Hugo의 공식문서를 번연하여 편집한 글입니다. 오타나 수정사항이 존재하면 언제든지 댓글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Hugo Insatall On Mac

Note : Hugo를 Mac에 설치하려면 Mac OS package Manager인 brew 혹은 MacPorts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Note : [Homebrew](The Missing Package Manager for macOS (or Linux) — Homebrew)

$ brew install hugo 

Note : [Macport](The MacPorts Project — Home)

$ port install hugo

Hugo create a New site

$ hugo new site newSiteName

이 결과로 newSiteName 라는 폴더가 현재 위치에 생성되게 됩니다.

Theme 설정하기 (선택 사항)

themes.gohugo.io 에는 다양한 휴고를 이용한 템플릿이 존재합니다. Ananke theme 를 이용해서 휴고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우리의 Hugo Project 폴더로 이동하여, Git을 이용해 테마를 설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 cd newSiteName
$ git init
$ git submodule add https://github.com/theNewDynamic/gohugo-theme-ananke.git themes/ananke

Note : 만약 깃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다음의 절차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https://github.com/theNewDynamic/gohugo-theme-ananke/archive/master.zip 에서 직접 최신 버전의 테마를 다운 받습니다. 
* 파일을 압축해제하고, `gohugo-theme-anake-master`폴더에 접근 합니다. 
* 해당 폴더의 이름을 `anake`로 변경하고, 우리의 `theme`폴더에 이동시킵니다. 

이제 아래의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config.toml 파일을 에디터로 열어 직접 수정 하면 우리의 Hugo 프로젝트에 anake테마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echo theme = \"anake"\ >> config.toml

Add Some Content

아래의 명령어를 직접 터미널에 입력하지 않고, content/<category>/File.format형태로 직접 컨텐츠를 생성하고 메타데이터를 직접 제공 할 수 있습니다.

hugo new posts/my-first-post.md
  • 위의 명령어를 통해서 newSiteName/contents/posts 경로에 새로운 my-first-post.md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
title: "My First Post"
date: 2019-03-26T08:47:11+01:00
draft: true
---

Note : draft는 아직 출판이 되지 않았음을 의미 합니다. 해당 문서가 작성완료 되었다면, draft:false로 변경 해주셔야 합니다.

Start the Hugo Server

이제 Hugo 를 작동 시켜볼 차례입니다.

$ hugo server -D 

Note : 현재 hugo의 watchMode가 불안정하여, 지속적으로 페이지가 리프레쉬 되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만약 이를 겪는다면 watch=false를 입력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됨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휴고가 실행되었다면, http://localhost:1313에서 작동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컨텐츠를 추가하거나, 변경 되었다면 휴고가 동작하는 동안 페이지 새로고침이 발생할 것입니다. (만약 휴고를 종료하고 싶다면, CTRL + R 키를 이용하여, 종료 할 수 있습니다.)

Customize the Theme

프로젝트 루트에 존재하는 config.toml파일을 열어보세요.

baseURL = "https://example.org/"
languageCode = "en-us"
title = "My New Hugo Site"
theme = "ananke"

Title 을 변경하여, HTML의 타이틀을 변경 할 수 있으며, 이미 Domain을 가지고 있다면, baseURL에 Domain을 입력하세요. (이 옵션은 개발 서버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Tip : Hugo 가 동작 할 때 설정을 변경해보거나,파일을 변경해보세요. 그럼 cache를 초기화하여, 즉시 적용 될 겁니다.

만약 더 많은 설정에 관한 옵션을 보고 싶다면 링크를 확인 하세요.

Build static pages

휴고 페이지를 Build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

hugo -D

Output은 ./public/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Hugo

반응형

'Framwork > Hu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Hugo] lookup order  (0) 2021.05.31
[Hugo] Basic Syntax 2  (0) 2021.05.30
[Hugo] Basic Syntax  (0) 2021.05.30
[Hugo] Directory structure  (0) 2021.05.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