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 foot print

[DB] E/R(Entity-Relation) 모델의 요소 2 본문

DATABASE

[DB] E/R(Entity-Relation) 모델의 요소 2

개 발자국 2019. 7. 23. 22:41

관계성의 Role

 

지난번 관계성에서 뻗어나오는 2가지의 선(one / many)이 한 엔티티집합의 요소가 다른 엔티티집합에 1개 혹은 1개이상에 관계를 가지는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지난번에는 한 관계성에서 어떤 엔티티에 한가지 선을 가지는 모습을 보였는데 한개의 관계성에서 두가지 선을 뽑아 각기 다른 역할을 나타낼 수 있다.

 

 

한 관계성에서 어떤 엔티티집합에 대하여 두가지의 역할을 줄 수도 있다. 

 

 

 

관계성이 attribute 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이지는 않은 것 같다. 

 

 

isa 관계성 및 서브 클래스 

객체지향에서는 상속이라는 개념이 있다. 어떤 부모 객체의 특성을 물려받아 자식 객체또한 상속받은 특성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상속이라고 한다. 그런데 D/B에서도 비슷한 개념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isa 관계성이다. 

 

 

 

조교수는 정교수와 달리 학교와 계약을 갱신해야 한다. 그렇기에 조교수는 계약기간이라는 어트리뷰트가 생겼는데 보기에는 1개의 어트리뷰트만 가진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교수의 어트리뷰트 또한 받아서 "계약기간 , 연봉, 이름, 나이 , 과목" 이라는 어트리뷰트를 가지고 있다. 정교수 또한 "연봉, 이름, 나이, 과목" 어트리뷰트를 받고 있다. 

 

E/R 모델의 설계원칙 

 

E/R 모델의 설계원칙은 다음과 같다. 충실성(faithfulness), 중복회피(redundancy), 단순화(simplicity) 이렇게 세가지 이다. 데이터베이스 기초 수업들 시험에 나오기 좋으니 꼭 외워 놓기를 바랍니다. 

 

충실성은 자신이 E/R 모델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하여 현실과 같게 표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공이라는 관계성은 1:1로 학생과 학과엔티티집합을 연결하면 안된다.  전공이라는 관계성에는 부전공, 복수전공, 제1전공과 같은 다중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현실에 있는 관계를 E/R로 충실히 표현하는 것을 충실성이라고 한다. 

 

중복회피는 한나의 사실을 나타내기 위해, 가능한 적은 정보만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단순화는 말그대로 필요 이상의 내용은 담지 않는 것을 말한다. 게시글 엔티티집합의 어트리뷰트에 작성자의 주소는 담을 필요가 없다. 

 

 

반응형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 E/R (Entity-Relationship) 모델의 요소  (0) 2019.07.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