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 foot print

[swift] 변수 사용하기 본문

IOS/Swift

[swift] 변수 사용하기

개 발자국 2021. 6. 28. 23:30

변수와 상수

프로그래밍을 처음에 배우게 되면, 접하는 내용이 변수와 상수이다. 변수는 말 그대로 추후에 담고 있는 값을 변경 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고, 상수는 차후에도 변경 할 수 없는 공간을 의미한다.

선언 방법

var variable;
let constants;

위의 코드를 보면, varlet 으로 구분되어 있는 문자가 있는데, 이것이 변수상수를 의미한다. 추후 나오는 variableconstants는 이 공간의 이름(변수 명)을 의미한다.

이렇게 발생된 공간은 실제로 RAM의 공간의 일부분을 의미 하는건데, 이 공간은 실제로 숫자로 이루어져 우리가 그 값에 접근하기 매우 어렵다.변수명은 우리가 알기 어려운 숫자 대신에 사용하기 쉬운 문자로 이루어져 그 공간을 식별하게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이 변수명은 유니크 해야한다.

이 처럼 내가 RAM 한 공간에 이름을 붙이는 행위를 변수 선언 이라고 한다. swift 에서는 이모티콘과 한자까지 사용가능하지만 거의 무슨일이 있더라도, 알기쉬운 단어를 통하여 변수명을 설정하는것이 중요하다.

초기화 및 할당 방법

var variable = "hello swift";
let constants = "hello swift";

위의 선언에서는 내가 이 공간에 이름을 붙여 사용하겠다고 공간을 확보한 것과 동일하다. 그렇기에 선언한 공간에는 일명 쓰레기 값이라 불리는 정체모를 값들이 존재한다. 그래서 선언만 하였는 경우에는 사용 할 수가 없고, 위의 코드와 같이 초기화 혹은 값의 할당이 발생한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다.

초기화 구조

    [변수 타입] [변수 명] = [값]

여기서 = 이라는 연산자가 등장 하는데, 이는 수학에서 좌변과 우변이 같다는 의미의 연산자가 아니라, 왼쪽 변수에 오른쪽 값을 넣겠습니다. 라는 의미이다.

할당 방법

    var variable;
    let constant = "hello world";

    variable = "hello world";

할당이란 선언만 되어있고 초기화가 되지 않은 공간에 값을 넣는 것을 의미한다.

변수의 타입이 var인 경우, 선언만 해놓고 추후에 할당을 해도 상관 없다. 그러나, let인 경우에는 선언과 초기화가 동시에 발생하지 않으면, 해당 공간에 값을 넣을 수가 없다.

재 할당

재 할당이란 이미 값이 존재하는 변수에 값을 새롭게 할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재 할당은 값이 변경될 수 있는 변수에만 적용되며, 상수 타입의 공간을 변경하려고 하면 에러를 발생시킨다.

var variable = "hello swift";
let constants = "hello swift";

print(variable); //hello swift
print(constants); //hello swift

variable = "hello everyone";
constants = "hello everyone";//error

Note : 추후에 다룰 내용이지만, 현재 할당 된“hello swift”는 문자열이라는 자료이다. 이렇게 처음 할당이 발생되면, 이 자료형을 제외한 다른 값은 이 곳에 재 할당 할 수 없다.

반응형

'IOS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Set 집합  (0) 2021.07.01
[SWIFT] 문자열 보간법과 트리플 쿼우팅  (0) 2021.06.30
[SWIFT] 기본 자료형[2]  (0) 2021.06.29
[SWIFT] 기본 자료형 및 숫자 타입  (0) 2021.06.29
[Swift] Stack 만들기  (0) 2021.03.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