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 foot print

[Xcode] Xcode 처음 시작하기 본문

IOS/Xcode

[Xcode] Xcode 처음 시작하기

개 발자국 2021. 6. 27. 17:23

Xcode 와 친해지기

Xcode 사양

V 12.5.1

Xcode 첫 실행

Note : 12버전 부터 Playground가 초기 실행 화면의 옵션에서 제거되고, File -> New -> Playground로 이동시 사용 가능하다.

Create a new Xcode project

Apple 제품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프로젝트를 새롭게 만들기 위한 버튼이다.

Note : IpadOS가 IOS로부터 분리되었지만 현재는 IOS로 통합 되어있다.

Note : 이전 11버전 까지는 Single View App이 존재하였으나, 지금은 App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Clone an existing project

Git을 사용하는 Bitbucket이나 Github와 같은 외부 저장소로 부터, 프로젝트를 클론하여 내 데스크탑에 복사하고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버튼이다.

Note : 내 계정에 등록된 깃 주소를 통하여, 세팅이 가능하다.

Open a project or file

 

내 로컬에 존재하는 프로젝트 혹은 파일을 Xcode로 여는 버튼이다.

create a new project 버튼을 통해 만들어진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project name>.xcodeproj를 열면 해당 프로젝트에 종속되어 있는 파일과 폴더를 열 수 있다.

Playground

Playground 는 IOS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한 개념이 아닌 Swift 언어로 코드를 시험해본다거나, UI를 직접 프로젝트에 사용하기 전에, 실험 해보는 개념입니다.

Playground 는 아래와 같이 File -> new -> Playground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playground 를 열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변수 greeting 을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 print()함수를 이용하고 cmd + shift + enter의 단축키를 입력하게 되면 코드영역 하단에 debug 영역 에 “hello playground”가 출력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p : Debug 영역의 실행 버튼을 오래 클릭하고 있으면 Automatically Run 옵션과 Manually Run 옵션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Manually Run인데, 이는 실행버튼을 클릭 하거나 단축키를 입력한 경우, 실행됩니다. Automatically Run은 코드 입력이 끝났을 때 자동으로 실행되게 됩니다.

Tip : cmd + shift + enter 는 코드의 전체 실행이며, shift + enter 는 현재 커서가 위치하고 있는 지점까지 실행 하고 종료합니다.

 

#swift #xcode

반응형
Comments